입학 · 교육
교수프로필
학위
-
박사,
단국대학교 기타 (세부전공 : 일본어교육),
200408
-
석사,
문학부,
198703
경력
-
이사,
한국일어교육학회,
(2011.02~2013.01)
-
상임이사,
한국일본학회,
(2007.03~2013.02)
-
이사,
일본언어문화학회,
(2004.06~2012.05)
-
이사,
일어일문학회,
(2003.01~2003.12)
-
부교수,
祥明大學校,
(2002.04~ )
-
상임이사,
韓國日本語學會,
(2001.09~ )
-
이사,
日本文化學會,
(2000.03~2002.02)
-
Visiting Professor,
University of Toronto,
(2000.02~2001.02)
-
이사,
韓國日本語學會,
(1999.09~2001.08)
-
조교수,
祥明大學校,
(1998.04~2002.03)
-
회원,
韓國日本文化學會,
(1997.10~ )
-
회원,
日本語敎育學會(日本),
(1995.03~ )
-
專任講師,
祥明大學校,
(1994.01~1998.03)
-
시간강사,
상명대, 동덕여대, 홍익대,
(1993.09~1994.02)
-
시간강사,
홍익대학교,
(1993.03~1994.02)
-
시간강사,
동덕여자대학교,
(1993.03~1994.02)
-
시간강사,
상명대, 동덕여대, 홍익대,
(1993.03~1993.08)
-
시간강사,
상명대,
(1992.09~1993.02)
-
시간강사,
상명대,
(1992.03~1992.08)
-
회원,
韓國日本學會,
(1991.01~ )
-
회원,
韓國日語日文學會,
(1990.01~ )
-
박사수료,
お茶の水女大,
(1989.04~1992.03)
-
회원,
國語學會(日本),
(1987.01~ )
-
석사,
明治대학교,
(1985.04~1987.03)
논문
-
韓國人日本語學習者の漢字學習の實力調査 ― 舊JLPT3,4級水準の學習者を對象に ―,
日本語敎育,
201703
-
韓國人日本語學習者の漢字學習の實態と實力調査 -日本關連學科で學ぶ JLPT1,2級水準の學習者を對象に-,
일본어교육연구,
201702
-
한국인 일본어학습자의 한자학습 실태- JLPT 3?4급 대학생을 중심으로 -,
日本語敎育,
201603
-
중국 중학교 일본어교과서 『義務�育課程 標準���科書 日語』의 어휘분석,
일본어문학,
201402
-
中�の中�における日本語�育
�『義務�育課程標準���科書 日語』を通して�,
일본어교육,
201206
-
韓�語の�면서�とそれに��する日本語の表現,
일본어문학,
201108
-
日本語作文指導の現況と問題点 - ��報告を中心に -,
일본어문학,
201102
-
「(し)そうだ」と「ようだ」の用法に�する考察 -韓�人�習者への指導の手がかりを目指して-,
日本文化學報,
201102
-
�(し)そうだ�の意味について - 韓�語の表現を中心に -,
일본어문학,
201008
-
�と、ば、たら、なら�の用法について - 意味�分と韓�語の��表現を中心に -,
일본어문학,
201002
-
一般的、事實的な條件表現の「と、たら、ば」の習得について,
文彩,
20090301
-
假定條件表現「ば、たら」の習得について,
일어교육,
20081231
-
日本語の「ながら」と韓國語の「면서」の比較對照,
일어일문학연구,
20080229
-
韓國人日本語學習者の「と、たら、ば」の習 得について- 一般的、事實的な條件を中心に - ,
일본어문학,
20071130
-
모노다의 한국어번역의 일고찰,
일본어학연구,
200612
-
한어동사의습득상황에대하여,
일본문화학보,
200611
-
日本語의習得硏究의現況과課題,
일본어문학,
200608
-
모노다코토다의사용현황에대하여,
일본학보66,
200602
-
테아게루,테구레루,테모라우의습득2(영어권화자와의비교),
코토바,
200512
-
한어동사의사용현황에대하여,
일본어문학,
200508
-
teageru,tekureru,temorau의 습득에 대하여(1),
ことば,
200412
-
asupekuto teiru의 習得について,
일본어학연구,
200412
-
類義語「 さらに」と「もっと」の考察,
어문학연구15호,
200412
-
A Study on Acquisition of 「˜te ageru」「˜te kureru」「˜te morau」in the case of English Speakers, Chines Speakers and Korean Speakers.,
ことば,
200412
-
영어권화자의 temorau의 습득에 대하여,
일본학연구,
200410
-
제2언어연구의 현황과 과제,
어문학연구 14,
200410
-
-On Meaning of 「~te iru」in Japanese aspect-,
Journal of Northeast Asian Studies,
200409
-
On Meaning of 「~te iru」in Japanese aspect,
Journal of Northeast Asian Studies,
200409
-
第2言語としての日本語の習得研究,
박사논문,
200408
-
[아게루][구레루][모라우]의 習得에대하여,
일본학보,
200312
-
한국인학습자의한어동사의습득에대하여,
어문학연구,
200312
-
한국인 학습자의 '데아게루' '데 구레루' ' 데 모라우'의 습득에 대하여,
상명대학교 연구소 논문집,
200309
-
韓國人學習者の「˜てあげる」「˜てくれる」「˜てもらう」の習得について,
어문학연구,
200309
-
漢語形容動詞의習得에대하여,
일본어학연구,
200303
-
漢語形容動詞의習得에 대하여,
일본어학연구,
200303
-
한국인학습자의 [아게루][구레루][모라우]의 습득에 대하여,
어문학연구소논문집,
20021231
-
韓國人學習者の「あげる」「くれる」「もらう」の習得について,
어문학연구,
200212
-
일본어to한국어no한어동사nituite,
고토바(kotoba),
20001231
-
A Comparative Study between Korean and Japanese on Chinese Character Verbs,
ことば21号,
200012
-
日本語授受表現の學習過程に おける母語の影響について,
日本文化學報,
199908
-
授受表現について,
語文學硏究,
199902
-
韓國人學習者の漢語形容動詞誤用 に關する一考察,
日本文化學報,
199802
-
「-てもらう」에 관한 고찰,
語文學硏究,
199802
-
誤用例の分析を通した日本語敎授法硏究,
語文學硏究,
199702
-
韓日兩國語における呼秤對照硏究-夫が 妻を呼ぶとき-,
語文學硏究,
199602
-
A Comparative Study between Korean and Japanese on Husband's Naming of His Wife,
ことば,
199412
-
A Study on Consed Form of Middle and High School Girls Language in Animation.,
ことば,
199112
-
Words of Chinese Origin in Shokaisingo,
明治大學大學院紀要,
199102
-
Hai-Iie(Yes-No) and Sentence-final Particle of Men's Language.,
ことば,
199012
-
A Study on Pronunciation of First Edition's Shokaisingo:On Marks written in Korean,
財團法人朝鮮漿學會,
199003
-
A Study on Pronunciation of First Edition's Shokaisingo.,
ことば,
198912
-
A Study on Pronunciation of Shokaisingo :On Marks written in Korean,
碩士學位論文,
198703
저역서
-
일본어 상용한자 2136 한권으로 끝내기,
다락원,
20141216
-
일본어상용한자 기초마스터1006,
다락원,
20120201
-
광고일본어,
인문사,
20110822
-
알기쉬운일본어문법,
책사랑,
20110227
-
3스텝일본어3,
다락원,
20090911
-
3스텝일본어2,
다락원,
20090610
-
3스텝일본어1,
다락원,
20090302
-
일본어 문법,
도서출판 책 사랑,
20080229
-
제14회한국일본근대학회국제학술대회발표집,
제이엔시,
200610
-
여성과언어,
박이정,
20060815
-
일본문화학회춘계학술대회발표논문집,
제이앤씨,
20060429
-
일본문화총서6,
글로세움,
200512
-
일본어학중요용어,
제이앤씨,
20051031
-
일본어작문중급으로스텝업,
사람인,
200508
-
제2언어연구로서의 습득연구,
제이앤씨,
200502
-
다노시꾸마나부작문,
사람인,
200502
-
즐거운가나입문,
보고사,
200409
-
crack일본어문법,
보고사,
20020228
-
실용일본어(한국어판),
Aruku,
200012
-
韓國語テキスト「はじめての韓國語」,
日本.明石書店,
199303
학술발표
-
漢語形容動詞の習得について,
한국일본어학회,
-
韓?人日本語?習者の漢字?習の?態*
? JLPT 3?4級大?生を中心に ?,
상명대학교 일본어문학과,
20160923
-
韓�人日本語�習者の「と、たら、ば」の習 得について - 一般的、事�的な�件を中心に -,
대만 담강대학,
20131221
-
韓�と中�における中�の日本語�育 —『生活日本語』と『義務�育課程標準���科書日語』通して�,
한국일어교육학회,
20120428
-
韓�と中�における中�の日本語�育 —『生活日本語』と『義務�育課程標準���科書日語』通して�,
대만일본어문학회,
20111217
-
中�の中�における日本語�育 �『義務�育課程標準���科書 日語』を通して�,
한국일본학회,
20111029
-
作文敎育の現況と問題点�-實踐報告を中心-�,
한국일어교육학회,
20101211
-
一般的、事實的な條件表現の「と、たら、ば」の習得について,
상명대학교,구마모토현립대학,
20080905
-
가정조건표현「ば、たら」의 습득에 관하여
,
한국일본어교육학회,
20080322